유학도우미
  • HOME
  • 유학도우미
  • 굿모닝 팝스 기사

굿모닝 팝스 기사

아래 내용은 (주)인터스터디 이성남 원장 제공으로 2008년 굿모닝 팝스 "유학 어학연수 정보" 에 게재된 내용입니다.

새내기를 위한 유학/어학연수 정보(1)영어연수의 중심 미국

미국의 어학연수 기관
대학부설 어학연수 기관 :

대게 학기 별로 등록을 받는데, 길게는 16주 짧게는 4주 단위로 나뉘며 미국 학부나 대학원에 입학할 학생들에게 좋은 과정입니다. 학교 시설을 현지 학생들과 같이 사용할 수 있으며, 학비는 명문대학 부설의 경우 비싼 편이며, 사립대학보다 주립대학 부설 기관이 저렴하고, 2년제 Communuty College 부설 어학연수 기관은 더 저렴합니다.

사설 어학연수 기관 :

대부분 대학과 협약을 맺고 대학 캠퍼스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대학부설 기관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 따라서 대학부설 기관과 마찬가지로 대학 강의실, 기숙사, 도서관, 체육관이나 각종 편의시설을 재학생들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부할 수 있는 기간은 최저 4주에서 1년까지 본인이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유명 사설 어학연수 기관 좋은 시설과 우수한 교수진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러나 교육환경이나 교수진의 수준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사설 어학연수 기관도 있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하다는 이유로 선택하기 보다는 전문 유학기관과 상의하고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TIP :

해외 어학연수는 연수기관 선정부터 주의해야 할 점들이 많습니다. 성공적인 어학연수를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해외 어학연수의 전문 유학원이나 해당 사이트를 통해 충분히 알아보고, 원하는 어학연수 기관을 선정하여 여유를 갖고 입학 및 비자수속, 그리고 출국 준비를 하는 것이 성공 어학연수의 지름길입니다!

어학연수 기관, 어떻게 선택 할 것 인가?

유학을 목표로 한다면 가능한 자신이 희망하는 대학에 위치한 어학연수 기관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유학 하고자 하는 대학의 분위기를 사전에 익힐 수 있고, 입학에 관한 유리한 정보 취득이나 입학 담당자를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미국의 많은 대학들은 TOEFL 점수 대신 대학이 원하는 수준의 영어레벨을 해당 어학연수기관에서 마치면 입학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조건부 입학'이라고 하는데, 미국 최대의 어학연수 기관인 ELS Language School의 경우는 미국 전 지역 40여 개 이상의 대학 캠퍼스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ELS 고급레벨을 마친 학생들은 550개 이상의 미국 대학에서 TOEFL 없이 입학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영어공부만 하려는 경우라면 기후, 도시의 크기, 도시 중심 또는 조용한 대학 캠퍼스에 있는 어학연수 기관, 비용, 기숙사 또는 하숙 등 여러가지 사항을 고려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학연수 후에 원하는 목표가 있는 경우라면 해당 목적에 맞는 프로그램을 갖춘 어학연수 기관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 : 영어전용교사를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TESOL 프로그램을 갖춘 어학연수 기관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

숙소는 어디로?

미국 어학연수 기관은 대학에 많이 위치하고 있어 다른 영어권 국가에 비해 대학 기숙사 사용이 용이합니다. 미국 학생들과 방을 같이 쓰는 기회를 얻는다면 최상의 어학연수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또한 미국인 가정에서 하숙을 하는 것도 말과 문화를 동시에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독립적으로 생활하기를 원하는 학생들은 아파트를 빌려서 생활할 수도 있으며, 현지에서 도와 줄 사람이 없는 경우라면 초기 1~2개월 정도 기숙사나 하숙생활을 하면서 현지 주택 사정 등을 파악한 다음 방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학연수 경비는 얼마나 쓸 것인가?

자신이 공부할 지역과 어학연수 기관은 개인의 재정 능력에 따라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명문 대학 부설 어학연수 기관이나 유명 사설 어학연수 기관의 학비가 비쌉니다. 그러나 너무 학비가 저렴한 어학연수 기관을 선택할 경우 교수진, 수업, 시설, 환경의 수준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생활비에 있어서는 일반적으로 대도시보다는 소도시가 적게 들며 생활비가 저렴한 지역으로는 Nevada, Arizona, Oklahoma, Texas, Kansas, Arkansas 등 중남부 주에 위치한 도시들이 있습니다. 반면에 New York 이나 L.A. 등 대도시는 두배 이상의 생활비가 들 수도 있습니다.

어학연수 기관 입학은?

어학연수 기관을 결정하면 해당학교에서 입학 허가서를 받아야 합니다. 어학연수 기관에서 요구하는 입학서류는 입학원서, 재정보증서, 재학(졸업) 증명서 또는 성적 증명서, 입학 전형료 등이 있습니다. 어학연수 기관마다 차이가 있지만, 이 같은 입학서류들은 학기 시작전 6개월에서 최소 1개월 전에는 보내야 하는데, 이 때 기숙사 예약이나 하숙 등 숙소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여권 및 비자 발급은?

입학허가서(I-20)를 취득하면 학생비자(F1)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가능하면 어학연수 기관 입학신청 이전에 여권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 학생비자(F1) 발급은 미국 어학연수의 마지막 관문이므로 최대한 성실하게 비자서류 준비를 해야 합니다. 2005년 2월15일부터 유학비자(F,M)와 문화교류(J) 비자로 미국을 입국하는 사람들은 신원을 관리하는 The Student and Exchange Visitor Information System(SEVIS)에 등록해야 합니다. 어학연수를 허락한 미국 내 학교나 기관은 SEVIS 소정양식 I-20를 발행함과 동시에 각 신청자를 SEVIS 웹 사이트를 통하여 등록해야 합니다.

학생비자를 신청하려는 학생은 SEVIS fee $200을 지불하고 인터뷰 시 영수증을 제시해야 합니다. 비자 인터뷰 날짜는 인터넷 또는 전화로 예약 가능하고, 학생 비자 신청에 필요한 본인의 서류와 재정서류를 준비하여 미국 대사관에서 영사와 인터뷰를 통해 학생비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비자 신청 수수료는 현재 $131(환율에 따라 변동) 입니다.

출국준비는 어떻게?

비자를 발급 받으면 출국준비에 들어가는데, 먼저 항공권을 예약하고 학비 및 생활비를 환전해야 합니다. 미리 학비를 송금하거나 카드로 결재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방학기간 중에는 비행기 표를 구하기 어려우므로 충분한 시간 여유를 두고 예약해야 합니다. 어학연수 기관 안내서나 사이트 등을 통해 현지 학교에 관한 정보를 잘 파악하여 현지에 도착해 당황하는 일이 없도록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해야합니다.

숙소예약은 제대로 되었는지, 공항 pick-up service는 제대로 예약되어 있는지, 모든 세세한 사항들을 미리 점검해 둡니다. 현지 공항 pick-up service를 받기 위해서는 출국 전에 충분한 시간여유를 두고 어학연수 기관에 도착 일자와 시간, 비행기 편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미국은 지역이 크기 때문에 도시에 따라 기후나 지형, 문화가 많이 다릅니다. 따라서 출국 전 어학연수 지역의 기후를 알아보고, 그 곳에 맞는 옷 등 필요한 물품을 모두 준비합니다. 학비나 생활비 등 필요한 비용은 여행자 수표, 신용카드, 또는 현금으로 준비합니다. 3개월 이상 체류할 경우에는 현지에 도착해 어학연수 기관 근처 은행에 구좌를 개설하고 은행명과 구좌번호를 국내에 있는 부모나 생활비 부담자에게 알려주어 국내에서 현지 은행으로 학비나 생활비를 송금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온라인 상담 신청

새내기를 위한 유학/어학연수 정보(2)세계에서 가장 살기좋은 나라 캐나다

최근 수년간 한국학생들의 선호도가 높은 나라중의 하나가 캐나다 입니다. 다음은 캐나다를 우수한 어학연수 국가로 만든 요소들입니다.

- 아름답고 안전한 생활환경 :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나라 1위
- 표준화된 영어발음 : 우리나라 사람들이 선호하는 미국식 영어
- 저렴한 학비와 생활비 : 특히 식비와 주거비가 저렴
- 우수한 복지헤택 : 유학생들을 위한 의료보험제도가 잘 발달
- 편리한 수속 : 6개월 미만의 단기 어학연수의 경우는 학생비자를 받지 않아도 됨

캐나다는 10개 주와 2개의 자치령(Territory) 으로 구성되어 있고, 대부분 캐나다 사람들이 영어를 사용하나 Quebec 주에서는 80%가 불어를 사용합니다. 기후는 사계절이 뚜렷하여 여름 평균 기온은 남부가 17~22도, 북부가 2~7도 가량 됩니다. 겨울은 남부가 영하 5~20도, 북부는 영하 30~35도, 밴쿠버가 있는 서해안은 0~5도 가량으로 다소 포근합니다.

캐나다의 어학연수 기관
1. 사설 어학연수 기관 :

사설 어학원은 영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외국인들에게 영어를 가르치고자 하는 설립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영어라는 언어습득의 영역 중에서 Speaking과 Listening에 중접을 두고 있습니다. 물론 기초적인 문법과 어휘, 그리고 회화에 필요한 여러가지 사항을 복합적으로 교육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English Communication 능력을 향상 시키는데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사설 어학연수 기관은 주로 밴쿠버와 토론토 등 주요 도시의 중심가에 위치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위치가 도심에 있어 방과 후 개별 활동이 용이하고 교통이 편리한 것이 장점입니다. 또한 매주 또는 매월 입학이 가능하여 자유롭게 입학 시기를 정할 수 있으며 방학이 없으므로 쉬지 않고 집중적인 영어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사설 어학연수 기관 : 대형 어학원

- 깨끗한 시설과 규모, 수준 높은 강사진, 일반회화 과정뿐 아니라 다양한 커리큘럼을 제공
- 국적별 학생 수를 제한하여 한국인 학생수가 비교적 적음
- 출결석, 성적, 정확한 레벨 테스트 등 철저한 관리

중소규모 어학원

- 학비가 저렴
- 소규모 그룹운영으로 가족적인 분위기를 제공
- 일부 어학원은 일관성 없는 레벨 설정과 단순한 프로그램의 운영, 수준 낮은 강사진이 문제가 되기도 함

3. 대학부설 어학연수 기관 :

대학부설 어학연수기관은 일반적으로 대학 정규과정의 입학을 희망하는 외국인 학생들에게 대학수업을 위한 영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초급 레벨인 경우 Communication 능력 향상을 위한 수업도 있지만, 보통은 중급 이상의 진학 준비를 위한 과정에 치중하고 있습니다. 대학과정에 대비한 영어교육에 초점을 맞추다 보니 Writing 과 Reading 능력 향상에 많은 비중을 두는 반면 Speaking 은 사설 어학원보다 약한 편입니다. 대학부설 어학연수의 수업 형태는 사설 어학원처럼 의사소통을 위한 진행 방식보다는 강의형식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학부설 어학연수기관은 캐나다 대학에 입학목적을 가지고 Reading, Writing 위주의 교육을 원하는 경우 또는 Speaking 능력이 중고급 이상이며 정규 강의 청강 등 캐나다 대학생활을 경험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유리합니다.

추천!!

- 영어를 처음 접하거나 Speaking 레벨이 초급이라면? 대학부설 어학원 보다는 사설 어학원을!!
- Speaking 레벨이 중상 이상이고 Reading과 Writing에 관한 집중학습을 하고 싶다면? 대학 부설 어학연수 기관을!!

어학연수 지역의 선택

캐나다에서 어학연수가 가능한 지역으로 대도시로는 토론토, 밴쿠버, 캘거리, 빅토리아, 몬트리올 등이 있습니다. 중소도시로는 위니펙, 에드먼튼, 리자이나, 할리팩스, 오타와, 런던, 해밀턴 등이 있습니다. 최근 들어 한국학생 수가 많은 곳을 피하기 위해 대도시보다는 중소도시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는데, 캐나다의 경우 대도시와 중소도시 할 것 없이 한국인 어학연수생의 비율에 차이가 없습니다.

1. 대도시의 특징

- 대규모 사설 어학원부터 중소규모 어학원, 대학부설 어학원까지 다양한 형태의 어학연수기관이 있습니다.
- 일반 회화과정뿐만 아니라 진학대비 영어, 비즈니스, 토플, 토익, 캠브리지 시험대비 등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제공
- 캐나다의 경제, 정치, 사회, 문화 등을 보다 다양하게 접할 수 있습니다.

2. 중소도시의 특징

- 조용하고 안전한 환경
- 어학연수기관 선택의 폭이 좁습니다.
- 일반영어 과정 또는 진학대비 영어과정만 개설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숙소의 선택
1. 홈스테이

- 캐나다 가정에서 캐나다의 식생활, 생활습관을 체험
- 가족들과의 대화를 통해서 영어회화의 기회를 좀더 가질 수 있습니다.
- 보통 1인실로 한달 단위로 계약이 이루어지고, 식사가 모두 제공 됩니다.
- 가장 안전하고 경제적인 숙소

2. 아파트 렌트

- 다운타운에 있는 학원과 가까운 위치
- 2~3명이 함께 거주하면 임대료를 분담할 수 있기 때문에 홈스테이 비용보다 저렴
- 아파트 렌트 계약은 최소 6개월에서 보통 1년의 장기계약이 이루어지며, 예치금과 매달 초 월세를 지불해야 합니다.

3. 사설 어학원에서 운영하는 사설 기숙사

- 식사가 제공되지 않고, 기숙사 종류에 따라 비용차이도 큰 편
- 기숙사 학생의 대부분이 한국학생을 비롯한 외국인 학생들이기 때문에 어학연수의 효과를 반감시킬 수 있는 단점

4. 대학부설 기숙사

- 학기 중에는 어학연수생들이 이용하기 어려운 단점
- 식사비용이 기숙사비에 포함되어 있거나, 식사권을 기한별로 선택 또는 별도 구입

캐나다 어학연수를 위한 비자의 종류

- 학생비자 : 6개월 이상 공부할 사람에게 해당(신체검사 필요, 현지에서 기간 연장 가능)
- 무비자(관광비자) : 6개월 미만 공부할 사람에게 해당 (여권과 입학허가서만 가지고 캐나다 입국 가능)

캐나다 유학 신청 필수서류 및 신체검사 안내

- 상황에 따라 발급받아야 할 비자가 다릅니다. (18세 미만, 대학교 또는 전문대학에 재학, 28세 이상 신청자 및 기타 신청자)
- 재정 보증 증빙 서류(본인, 부모, 배우자)
- 대사관 지정 병원에서 신체검사를 한 후 신체검사 완료 증명서를 발급하여 줍니다.(연세 세브란스, 서울위생병원, 하나로 의료재단, 영동 세브란스 병원, 삼성 서울병원, 부산 침례병원)

퀘벡주로 가는 경우

퀘벡주 교육기관에서 6개월 이상 공부하는 경우, 퀘벡주 이민국에서 발급하는 퀘벡주 허가서(CAQ)를 받아야 합니다. CAQ에 관해서 입학할 교육기관을 통해 신청안내를 받아야 합니다.

온라인 상담 신청

새내기를 위한 유학/어학연수 정보(3)광대한 땅, 기회의 나라 호주

호주는 세계 여러 나라의 많은 학생들이 영어연수를 위해 선택하고 있는 인기영어연수 국가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호주가 영어연수로 인기가 있는 이유로는 다른 영어권 국가에 뒤지지 않는 높은 영어교육 수준, 저렴한 비용, 안전한 사회, 아름다운 자연과 쾌적한 기후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호주 어학연수의 특징

호주 어학연수는 정부의 인가를 받은 ELICOS(English Language Intensive Courses for Overseas Students) 교육기관에서 제공됩니다. 이들 대부분은 국가교육인증제도 (NEAS : National ELT Accreditaiton Scheme Limited) 에 의하여 인증을 받음으로써 높은 질적 수준을 유지하고 우수한 서비스, 시설, 그리고 복지제도를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호주는 다민족, 다문화 이민국가로서 외국어로서의 영어교육 이론과 영어교수법이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호주는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관광대국으로 어학연수 기간 중에 다양한 여행을 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미국과 달리, 학생 비자 소지자는 주당 20시간의 아르바이트가 합법적으로 보장 됩니다.

어학 연수기관의 종류
사설 어학연수 기관:

호주의 사설 어학연수기관은 우수한 교육, 좋은 시설, 수준높은 교사진과 서비스를 자랑으로 합니다. 주로 도시의 중심이나 학생들이 생활하기 편리한 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교통이 편하고, 방과 후 학생들이 여가시간을 활용하기가 용이합니다. 대부분의 사설연수기관은 매주 월요일, 또는 한달에 한번 이나 두번 개강합니다.

대학 부설 어학연수 기관 :

호주에는 39개의 대학교가 있고 이 중 37개는 국립 대학교이며 부설 어학연수 기관이 있습니다. 대학교의 부대시설인 도서관, 학생식당, 스포츠 센터 등을 이용할 수 있고 호주 현지 대학생들과 만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학 부설 어학연수기관에서는 본 대학교 진학을 위한 진학영어과정에 중점을 두고 있어 대학교 진학을 계획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대학 부설 어학연수 기관은 일반적으로 5주 단위로 개강합니다.

전문대학 부설 어학연수 기관 :

TAFE (Technical and Further Education) 로 알려진 주립기술전문대학과 사립기술전문대학에서 자체 부설 어학연수기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학교보다는 규모가 작지만 캠퍼스 부대시설을 현지 학생들과 함께 이용할 수 있고 학비는 대학교 부설보다 저렴한 것이 장점입니다. 전문대학 어학연수는 전문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기술전문대학에 진학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합니다. 전문대 부설도 대개 5주 단위로 개강합니다.

어학연수 프로그램 종류
일반 영어:

일반영어(General English)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의 향상을 목적으로 합니다. 수업은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과 함께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이루어집니다. 일반영어 과정의 수준은 크게 초급, 중급, 고급 세 단계로 나눌 수 있으며 수준별 단계의 학급 선택은 호주 어학연수기관에 도착하는 첫날 오리엔테이션과 반 편성 테스트(Placement Test)를 받고, 이 시험의 결과에 따라 자신의 수준에 맞는 반을 배정받게 됩니다.

진학 영어:

진학영어 프로그램은 English for Academic Purpose(EAP)라고 부르는데 호주 대학교, 대학원 및 기술전문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진학영어 과정은 주로 대학이나 대학원 수강에 필요한 academic reading 과 academic writing에 초점을 두고, note-taking과 seminar presentation 연습을 통해 본 과정 수업에 필요한 능력을 습득하게 합니다. 진학영어 과정은 자신이 목표로 하는 학과나 대학교에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이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비지니스 영어:

비즈니스 영어(Business English) 프로그램은 직장에서 필요로 하는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과 실용영어 습득을 목적으로 합니다. 비즈니스 영어는 마케팅, 경영, 재무, 인사 등과 관련된 실질적인 영어 지식을 익히고 회의, 프레젠테이션, 협상, 전화예절 등의 의사소통 기술 습득에 중점을 두며, 또한 서신, 보고서, 전자우편, 팩스, 프레젠테이션 등을 위한 문서 작성법을 지도하여 실무 비즈니스에 효과적으로 적응하도록 교육합니다.

시험준비 영어:

시험 준비 영어과정은 IELTS, TOEFL, TOEIC, Cambridge 등 국제영어 테스트를 효과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TESOL:

TESOL 프로그램은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학생들에게 영어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연구, 개발하고 영어전문교사 양성을 목표로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TESOL은 Teaching English to Speakers of Other Languages의 줄임말로 말하기, 발음, 읽기, 쓰기, 듣기, 시험준비 등 영어교육에 필요한 다양한 교수법과 접근방법을 공부하고, 수업을 계획하고 가르치는데 필요한 실질적인 경험을 해보도록 합니다. 특히 교수법, 수업테크닉, 수업참관, 수업실습에 중점을 두고 교육합니다.

기타 영어프로그램으로는 English for Nurses, English fot Tour Guiding, Young Learners Program, High School Preparation Program 등이 있습니다.

호주 어학연수에 필요한 비자

호주는 3개월 이상 학업을 목적으로 체류를 원할 경우 학생비자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영어연수를 목적으로 3개월 이상 공부할 경우는 2등급(AL2) 학생비자를 신청해야 합니다. 어학연수학교에서 입학허가서 (Offer Letter) 가 오면 학비를 송급하고 지정된 병원에서 신체검사를 받아야 하며, 비자에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여권, 여권사진
- 157A Form
- 가족관계 증명서(호적등본)
- 영문 재학 증명서 또는 졸업 증명서
- 영문 은행잔고 증명서 : 비자신청 7일 이내에 발급받아야 함
- 신체검사 확인서
- 비자신청비 : 우체국에서 통상환 448,000원
- 입학 확인서 (eCOE)

온라인 상담 신청

새내기를 위한 유학/어학연수 정보(4)아름다운 풍경 저렴한 비용 뉴질랜드

뉴질랜드 어학연수의 특징

뉴질랜드는 저렴한 학비와 생활비, 수준 높은 교육, 양호한 치안상태, 친절한 국민성 등으로 매력적인 영어연수 대상국입니다.

대부분의 여학연수 기관들은 뉴질랜드의 3대 도시인 오클랜드(Auckland), 크라이스트처치(Christchurch), 웰링턴(Wellington)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2백 명 이상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가 큰 어학연수기관에서부터 30명 정도의 작은 어학연수기관까지 다양한 규모와 시설을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 어학실습실, 도서관, 컴퓨터, 비디오 시설들을 갖추고 있으며 학생 휴게실, 식당 등의 편의 시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영어연수과정은 보통 4~48주로 원하는 기간만큼 공부할 수 있으며, 일반 영어 및 그밖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선택 과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한 학급당 학생 수를 6~12명 정도로 제한하고 있어 선생님과 친밀한 분위기에서 공부할 수 있으며 처음 영어연수를 시작할 때 학급 편성시험을 통해 각자 수준에 맞는 레벨의 클래스로 배정받아 수업을 받게 됩니다.

어학연수 프로그램의 종류
일반 영어 과정(General English)

영어를 정확하고 유창하게 구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문법과 어휘에 중점을 둡니다.

진학준비과정(English for Academic Purpose)

IELTS와 같은 입학에 필요한 영어시험 준비는 물론 대학에서 필요한 공부 기술도 함께 배웁니다.

비즈니스 영어(Business English)

전화, 업무서신 작성, 회의, 프레젠테이션 등 비즈니스와 관련된 영어를 교육합니다.

그 밖의 과정으로는 교사 훈련 과정인 TESOL, 시험 준비 과정인 IELTS, TOEFL, TOEIC, Cambridge등이 있습니다.

뉴질랜드 어학연수 학비

하루 5시간 정도의 수업시간을 기준으로 하였을 때 주당 평균 3~4백 달러 정도입니다. 뉴질랜드 환율 1달러당 750원을 기준으로 했을 때 한달 4주 학비는 약 90~120만원 정도가 됩니다. 어학연수 기관의 시설, 규모, 위치, 명성 등에 따라 학비가 다소 차이가 납니다. 강의 구성 및 주당 수업시간, 교재비와 야외 활동비 등이 학비에 포함되었는지 등을 알아보고 학교 및 코스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뉴질랜드의 생활비

홈스테이 비용은 1주에 평균 $200~$250 정도 입니다. 4주(1개월)를 기준으로 하면 약 60~75만원 정도가 됩니다. 아파트나 임대주택을 플랫(flat) 이라고 하는데 직접 가구, 침구, 생활용품 등을 준비해야 하므로 초기에는 홈스테이를 하다가 현지 적응이 어느정도 된 상태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뉴질랜드 비자정보

뉴질랜드 입국 시 공항에서 3개월 Visit Permit을 받는 것으로 3개월 간 무비자 입국할 수 있습니다. 무비자 관광으로 입국해 뉴질랜드 내 이민국에서 기간 연장이나 학생비자로 전환이 가능하며 무비자로 입국할 때는 반드시 왕복 항공권을 소지해야 하고, 여행 경비를 충당할 재정 능력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온라인 상담 신청

새내기를 위한 유학/어학연수 정보(5)영어의 본고장 다양한 역사와 문화 영국

영국 어학연수의 특징

년 약 60 만 명의 세계 각국의 학생들이 영어를 배우기 위해 영국을 찾고 있습니다 . 영국 어학연수의 특징으로는 영국의 어학연수과정이 세계에서 가장 다양하고 , 학술적인 우수성과 영어 프로그램의 수준이 전세계적으로 인지도와 평판이 높다는 점입니다 . 또한 영국은 영어의 본고장으로 오래된 역사와 풍부한 문화 속에서 세계 각국에서 온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공부할 수 있으며, 영국은 지리적으로 유럽에 속해 있어서 언제든지 쉽게 유럽여행을 할 수 있고 , 원할 경우 시간제 취업도 가능하여 공부와 일을 병행할 수도 있습니다.

영국은 크게 England, Scotland, Wales, Northern Ireland 로 나눌 수 있으며 , 어학연수 기관이 많고 많은 학생들이 선호하는 도시로는 영국의 수도인 London 을 중심으로 Brighton, Bournemouth, Oxford, Cambridge, Manchester 등이 있습니다.

어학연수 프로그램의 종류
일반 영어 과정(General English)

영어권 국가나 영어를 필요로 하는 환경에서 생활이 가능할 수 있도록 영어를 습득하게 합니다.

비즈니스 영어(Business English)

비즈니스 생활에 필요하거나 유용한 언어실력을 향상시킵니다.

청소년 방학연수 프로그램 (Young Learner Vacation)

만 5세에서 17세까지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여름방학프로그램으로 영어연수 및 스포츠 , 사교활동 등이 다양한 지역에서 열립니다.

시험준비 영어 (English Preparation)

IELTS와 같은 입학에 필요한 영어시험 준비는 물론 대학에서 필요한 공부 기술도 함께 배웁니다.

진학준비과정(English for Academic Purpose)

TESOL 등의 과정을 통해 영어교사의 역량을 개발하고 발전시킵니다.

이외에도 18 세 이상의 성인들이 휴가와 활동을 즐길 수 있는 Adult English, 교사의 집에서 영어를 공부하고 숙식하는 Home Tuition, 일반 직장에서의 업무경험을 통해 영어를 배우는 Work Experience 등 다양하고 많은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영국 어학연수 학비

일반적으로 학생들은 주당 20 시간과 30 시간의 어학연수 프로그램에 등록하여 공부한다 . 학비는 학교 , 지역 , 수업시간 , 등록하는 기간의 장단기 등의 다양한 요소에 따라 다르나 대개 주당 20 시간을 기준으로 하면 주당 120~190 파운드 정도가 듭니다 . 요즘 파운드의 환율이 1 파운드에 2,200 원이 되기 때문에 한달 어학연수 수업료는 한화로 환산하면 대략 106 만원에서 167 만원 정도가 됩니다 . 주당 30 시간을 공부하면은 주당 150~250 파운드로 한화로 계산한 한달 수업료는 약 132 만원에서 220 만원이 됩니다.

요즘 영국 파운드 환율이 높기 때문에 많은 학교에서는 학비할인 및 특별장학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예를 들면 12 주를 등록하였을 경우 2 주를 장학혜택으로 제공받아 10 주 수업료만 내고 공부할 수 있습니다 . 그리고 24 주 이상 장기 등록할 경우는 파격적으로 할인된 학비를 적용 받기 때문에 고환율 시대에 학비를 절약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영국에서의 주거

영국에서 어학연수 시 주거 형태로는 홈스테이 , 기숙사 , 자취 등이 있습니다. 가장 보편적인 홈스테이는 도시와 주거지역에 따라 비용이 다릅니다. 런던이 일반적으로 가장 비싸고 옥스포드와 캠브리지 도 비싼 편에 속하며, 지방 도시의 경우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 런던을 기준으로 하여 독방과 하루 2 식인 경우 주당 약 120~150 파운드로 한달 홈스테이 비용은 106 만원에서 132 만원이 들고, 기타 지역은 주당 70~110 라운드 정도가 됩니다. 영국에서 기숙사를 제공하는 어학연수기관은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여름방학에 대학기숙사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비용은 홈스테이보다 다소 비싼 편입니다 . 방을 임대하는 자취는 가급적 홈스테이를 통해 한달 정도 현지 사정을 살핀 후 마음에 드는 지역과 집을 선택하여 좋은 조건으로 자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마음에 맞는 룸메이트를 찾게 되면 생활이 즐겁고 또한 저렴한 비용으로 자취를 할 수도 있습니다.

영국 학생 비자 정보

영국에서 어학연수를 6 개월 미만 할 경우는 비자를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 그러나 6 개월 이상 어학연수를 할 경우는 어학연수기관을 선정하여 6 개월 이상 등록을 하여 학생비자를 받아야 합니다. 학생비자를 받게 되면 영국 현지에서 비자 연장이 가능해서 현지에서 대학진학 등 장기 체류가 가능하며, 또한 주당 20 시간의 아르바이트를 합법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상담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