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도우미
  • HOME
  • 유학도우미
  • 출국준비 안내

출국준비 안내

출국 준비

짐 / 탁송 가방 : 화물로 탁송하는 짐의 무게는 1 인당 가방 두 개까지 가능하며, 가방 하나의 무게는(미주 구간의 경우) 23Kg 까지 입니다.결론은 1 인당 46kg 까지 입니다.미국 항공사는 약 23kg 입니다.규격 : 전장 3 면이 158cm 이내.항공기내 휴대품은 가방 1 개 (3면 합이 115 cm- 53x38x23 미만으로 10kg 이내) 와 남자는 서류가방, 여자는 핸드백 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기내가방은 검색을 철저히 합니다.기내에는 액체 및 화장품 (로션 등), 음료수, 치약 등은 지참이 안되므로 갖고 타지 않도록 합니다.

  • 기내 반입물품 규격
  • 탁송 수하물 규격

인천공항 항공사별 카운터 및 출국심사 Gate 안내

항공사별 체크인 Gate

항공사 별 체크인 gate
항공사 Gate 항공사 Gate
노스웨스트 항공 (North West Airline) E 에어 캐나다 (Air Canada) J
대한 항공 (Korean Air) A,B,C,D 에어 프랑스 (Air France) E
델타 항공 (Delta Air Lines) E 유나이티드 항공 (United Airlines) K
루프트한자 항공 (Lufthansa Airlines) J 일본항공 (Japan Airlines) G
말레이시아 항공 (Malaysia Airlines) D 전 일본공수 (All Nippon Airways) J,K
세부퍼시픽 항공 (Cebu Pacific Air) G 중국남방 항공 (China Southern Airlines) E
싱가포르 항공 (Singapore Airlines) K 캐세이퍼시픽 항공 (Cathay Pacific Airways) H
아시아나 항공 (Asiana Airlines) K,L,M KLM네덜란드 항공 (KLM Royal Dutch Airlines) E
에바 항공 (Eva Air) J 타이 항공 (Thai Airways International) J

탑승 수속

공항에 도착하면 3 층 출발 층에 있는 운항정보안내 모니터에서 탑승할 항공사와 탑승수속 카운터 (A ~ M) 를 확인한 후 위의 지도와 표에서 보신 것처럼 해당 항공사 카운터 (Alphabet 표기) 으로 가셔서 짐을 부치신 후 탑승권을 발급받으신 후 1 ~ 4 번 Gate 중 편한 곳으로 들어가셔서 출국심사를 받으시면 됩니다.출국심사를 거치신 후 발급 받으신 탑승권에 적혀있는 비행기 출발 Gate 로 이동하셔서 대기하시면 되는데, 메인 로비에는 많은 수의 면세점이 있으므로 시간의 여유가 있으신 분들께서는 면세점에서 쇼핑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하지만, 출발 30 분 전부터 항공기 탑승이 시작되므로 반드시 출발 30 분 전 까지는 탑승구로 가셔야 합니다.

1) 기내 휴대 제한 품목

  • 허용규격: 용기 1개당 100ml 이하로, 1인당 1L 이하의 지퍼락 비닐봉투 1개
  • 허용조건:
      - 1L 규격의 투명 지퍼락 (Zipper Lock) 비닐봉투 안에 용기 보관
      - 투명 지퍼락 봉투 (20x20cm 이내)에 담겨 지퍼가 잠겨 있어야 함
      - 투명 지퍼락 봉투가 완전히 잠겨 있지 않으면 반입불가 조치
      - 보안 검색을 받기 전에 다른 짐과 분리하여 검색요원에게 제시

2) 보안 검색

출국 심사장에 입장하시면, 출국심사대로 이동하기 전에 보안검색을 받게 됩니다.통상적으로 휴대 수하물은 X-Ray 검색대를 통과하게 되고 개인은 휴대용 검색기기로 휴대 반입물품에 대한 검사를 받게 됩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액체류 휴대 제한물품 이외에도 통상적인 제한물품 (기내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물품) 들은 검색대에서 모두 압수조치 되므로 출국 준비를 위한 짐을 꾸리실 때 개인물품에 대해서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3) 출국 심사

보안 검색대를 통과하신 후에 출국 심사대에서 출국심사를 받으셔야 합니다.출국 심사대에서는 모든 여행객이 유효한 여권을 소지하고 있는지 여부와 도착국가 또는 경유하는 국가의 유효한 입국사증 (Visa) 소지 여부를 확인하게 됩니다.

출국 심사대에서 특별한 문제가 없는 경우 여권에 출국날짜가 들어있는 스탬프를 찍어주게 되므로서 출국심사 과정이 마무리됩니다.

4) 자동 출/입국 심사제도

'자동출입국심사'는 대면심사없이 자동심사대 확인만으로 출/입국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이용대상은 만 17세 이상(주민등록증 발급자)이면 누구든지 가능합니다. 서비스에 가입한 사람은 공항에 설치된 터치스크린방식의 시스템인 키오스크에서 여권과 지문을 스캐닝하는 간단한 컴퓨터 조작으로 약 5분 만에 출입국 심사를 미치게 됩니다.

자동 출/입국 심사를 이용할 수 있는 기간은 여권 유효기간 만료 전일 까지 이며 여권유효기간 지나면 다시 등록해야 합니다. 전자여권만 가능하고 일반여권으로는 등록이 되지 않습니다.

환승 절차

직항편을 이용해서 목적지로 가는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 경유항공편을 이용하게 됩니다. 미국의 경우, 일본의 동경 나리타 공항에서 대부분의 환승이 이루어지며 미국에서는 샌프란시스코, 시카고 등 주요 국제공항이 위치한 도시에서 환승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환승 공항에 도착하시면 국제선
    환승표지를 따라 이동합니다.
  • 연결편 게이트로 이동하기 전에
    보안검색대에서 검색을 진행합니다.
  • 해당 항공편의 출발 Gate와
    시간을 확인한 후
  • 환승 한공편 출발시간
    30분 전까지 이동합니다.

입국 절차

일반적으로 출국 절차와 정반대로 생각하면 됩니다. 간혹 입국에 대한 사전 지식의 미비로 입국이 거절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정확한 입국 절차를 알아 두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현지 도착 후 현지의 국내선으로 갈아타는 경우도 현지언어가 미숙하고 낯선 곳이기 때문에 미리 갈아타는 법을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 허용규격: 이민국 직원에게 여권, 입국신고서, 입학허가서(I-20), SEVIS Fee영수증을 제시하고 묻는 질문에 간단하고 정확하게 대답합니다. 유학이나 연수의 목적으로 입국하는 경우는 반드시 공부를 한다는 사실을 말합니다.
  • 허용조건: 입국신고가 끝나면 탑승항공편이 표시된 구역으로 가서 수화물을 찾습니다.
  • 허용조건: 짐을 찾은 후 세관신고 구역으로 가서 세관신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신고물품에 있거나 세관원의 요청에 있으면 가방을 열어야 합니다.통관절차를 밟는 곳이 최종 도착지라면 세관구역을 통과하여 입국 대기실로 가면 됩니다.
  • 허용조건: 최종 목적지가 다른 도시인 경우 국내선을 이용해야 합니다. 이 경우 국내선 공항이 다를 수도 있으므로 미리 알아 둬야 합니다. 출국시와 마찬가지로 탑승할 국내선 항공사 카운터를 찾아가 항공권을 제시하고 탑승권을 받고 짐을 다시 부칩니다. 탑승권에 표시된 탑승구를 찾아가서 해당 항공기에 탑승합니다.

1) 미국 입국심사서 (I-94 Form) 및 세관신고서 작성 요령

  1. 성 (Family Name)
  2. 이름 (First Name)
  3. 생년월일 (일, 월, 년도 순서)
  4. 출생 국가
  5. 성별
  6. 여권 번호
  7. 비행기 번호 (유나이티드 010 이면 UA010)
  8. 현재 거주국가
  9. 비행기 탑승국가 (처음 출발국가의 도시이름)
  10. 비자를 발급받은 도시
  11. 비자 발급 날짜
  12. 미국에 거주할 곳 (주소)
  13. 미국에 거주할 곳 (도시, 주)

    입국 심사 후 입국 심사관이 14 ~ 17 번까지 적혀있는 부분(I-94 라고 적혀있습니다) 을 띄어내서 여러분의 여권에 붙여줄 것 입니다.

    이 I-94 양식은 여러분의 입 / 출국 기록이 적혀있는 것으로서 절대 잊어 버리시면않되며 미국을 떠날 때 항공사 티켓 부스에서 제출 하시게 됩니다.

  14. 성 (Family Name)
  15. 이름 (First Name)
  16. 생년월일 (일, 월, 년도 순서)
  17. 출생 국가

  1. 성명
  2. 생년월일 (일 / 월 / 년도 순)
  3. 동반가족의 인원수
  4. 미국에서의 거주지
  5. 여권발급 국가
  6. 여권 번호
  7. 출생 국가
  8. 미국입국 전 방문국가 (환승은 해당되지 않음)
  9. 항공기 편명 및 번호
  10. 여행 목적
  11. 소지품 내역 기재란
  12. 가축과의 접촉여부
  13. 고액의 현금 소지여부
  14. 상업적 물품 소지여부
  15. 총 소지품의 합산금액
  16. 기타 : 사인 및 입국일 기재

입국심사를 마친 후 수화물 찾는 곳으로 가서 본인의 수화물을 찾으신 다음 마지막으로 세관신고를 거치게 됩니다.세관 신고서 작성시에 11 번 항목에 Yes 라고 체크한 경우에는 입국 심사관이 무엇을 가지고 오는가를 묻게 됩니다.이 경우에 가지고 들어오는 식품류의 이름을 영어로 이야기 해주면 입국 심사관은 세관신고서에 커다랗게 "A" 라고 표시해 주는데 이것은 식품을 가지고 온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세관원에게 조사를 요청하는 표시입니다.

세관원이 있는 곳에는 X-Ray 검색대가 있고 세관원들이 테이블에서 입국승객의 짐을 조사하고 있습니다.특히 세관원의 경우에는 무장을 하고 있어서 입국하시는 분들께서 조금 긴장을 하는 경우가 있으나 모든 세관원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여 무장을 하고 있는 것이므로 특별히 긴장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세관원 앞으로 가 셔서 입국신고서를 보여줍니다.그러면 세관원은 식품을 가지고 오는 분들에게 질문을 하게 됩니다.무엇을 가지고 오는가를 물어보고 특별한 이상이 없을 시에는 그냥 통과를 시켜주게 됩니다.만일 조사를 하게 되는 경우에는 X-Ray 기계에 가방을 넣으라고 합니다.미국 농무부는 허가 없이 반입하는 모든 채소, 과일, 고기, 나무, 씨앗에 대해서는 불법으로 규정하고 통제를 하고 있습니다. 된장, 고추장, 멸치, 오징어, 쥐포, 김, 미역, 말린인삼, 젓갈류 등은 입국심사서 11 항에 소지여부를 신고하고 가지고 올 수 있습니다. 다만 밤, 호두와 같이 땅에 심어서 다시 발아할 수 있는 것은 안되며 한국의 흙도 반입할 수 없습니다.

미국 입국심사는 생각보다 어려운 과정이 아닙니다.입국심사 시 여권 (비자) 과 입국신고 서 (I- 94 form) 을 함께 제출하시면 심사관이 간단한 질문을 하게 되며, 이상이 없을 경우에는 사진을 찍고 지문을 찍게 됩니다.제출하신 미국 입국신고서에 아래 부분 이 I-94 form 으로서 이 I-94 양식에 미국에 머물 수 있는 최대기간 (90 일) 을 입국 심사관이 표기한 다음 여권에 붙여줍니다.이 작업이 끝나면 다음으로 지문 및 사진 촬영이 있게 됩니다.

사진촬영과 지문 스캔은 그림과 같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입국심사를 받기 위해서 노란선에 서 계실 때 입국 심사관이 오라고 하기 전 까지는 절대 먼저 가지 마셔야 한다는 점 입니다.또한 입국 심사관이 묻는 말에만 간단하게 답변을 하시기 바랍니다.추가 보충 설명을 하려고 하면 오히려 더 이상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묻는 질문에만 간단하게 말씀을 하시되, 부드러운 표정으로 입국 심사관과 눈을 마주치고 답변을 하시기 바랍니다.미국인들은 시선을 다른데 두면서 답변하는 것을 싫어하며 심지어는 다른 의도가 있는 것을 숨기려 하는 것으로 오해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현지 국내선 갈아타기

미국 목적지까지 직항이 아니라면, 미국 입국심사를 받으신 공항에서 다시 국내선 항공으로 최종 목적지까지 가셔야 합니다.첫 번째로 도착하는 미국 공항에서는 위에 말씀 드린 것과 같이 입국심사 / 짐 찾기 / 세관신고 등의 절차를 다 받으신 후 1 층 대합실로 나오시게 됩니다.일반적으로 공항의 1 층은 도착라인이며, 출발은 2 층 또는 3 층이므로 대합실로 나오셔서 다음 도착지로 가는 항공편의 체크인 카운터로 가셔서 인천공항에서의 수속과 마찬가지로 e-ticket 과 여권을 보여주신 후 미국 국내선 수속을 하셔야 합니다.이 때 수하물도 다시 Tag 를 붙이셔서 비행기에 다시 실으셔야 합니다.

수속이 끝나면 미국 국내서 Boarding Pass 를 발급받게 되며 항공권에 나와있는 Gate 로 출발 30 분 전까지 이동하시어 대기하셔야 합니다.

최종 목적지인 OKC 에 도착하시면 국내선이므로 별도의 입국심사를 진행하지 않으며, Baggage Claim 에서 짐을 찾으시어 대합실로 나오시면 Pick-up 을 담당하시는 분을 만나시면 됩니다.

출국 준비물 안내

출국 준비물의 항목 및 항목별 중요도
항 목 중요도 상세내용
여권 (Visa 포함) 매우중요 비상시를 대비해 여권과 비자는 복사본을 준비합니다.
입학 허가서 (I-20 form) / SEVIS 영수증 매우중요 미국 입국 심사시 반드시 확인하는 서류입니다.
학교에서 온 각종 서류 매우중요 수강신청/오리엔테이션 등의 정보가 들어 있습니다.
항공권 티켓 매우중요 항공권은 분실되지 않도록 잘 보관해야 합니다.
070 인터넷 전화 매우중요 저렴한 요금으로 한국으로의 국제전화가 가능합니다.
유학생 보험증서 중 요 질병이나 사고시 보험혜택을 받아야 하므로 잘 보관해야 합니다.
유학생 핸드폰 중 요 아직 영어가 익숙하지 않고 연고가 없는 학생들에게 요긴합니다.
수첩 중 요 비상연락망, 여권정보 등을 꼭 기입해 놓아야 합니다.
신용 카드 중 요 해외에서 사용가능한 VISA, Master, Amex 등을 준비합니다.
비상용 상비약 중 요 해열제,지사제,감기약,소화제,청심환,항생제,파스 등을 소량 준비합니다.
전기장판 중 요 난방이 우리나라와 달리 온돌식이 아니므로 전기장판이 필요합니다.
국제 전화카드 보 통 미국에서 한국으로 전화 시 필요합니다.
국제운전 면허증 보 통 미국에서 차를 렌트할 때 필요합니다.
전공 서적 보 통 참고할 만한 서적은 2~3권 정도 준비해야 합니다.
노트북 보 통 이동시 파손되지 않도록 주의해서 보관해야 합니다.
속옷 및 옷가지류 보 통 계절별로 입을 수 있는 여분의 옷을 준비해야 합니다.
개인 위생용품 보 통 칫솔, 화장품, 면도기, 수건, 손톱깍이 등을 적당히 준비해야 합니다.
소형 전자기기류 보 통 카메라, 전자사전, 전자계산기, 돼지코, 소형변압기 등
음식물 보 통 조미김, 고추장, 마른반찬 등을 조금씩만 준비해야 합니다.
기 타 보 통 기념품 약간, 여행 가이드북, 식기류 약간

전자기기 사용을 위한 전압 기준

출국 시 반드시 숙지하여 할 또 하나의 사항이 바로 전자제품 관련 사항입니다.미국은 우리나라와는 다르게 전압이 120V(110V 사용가능) 입니다.특히 노트북의 경우 전원 아답터가 free voltage 또는 110/220V 겸용인지 확인을 하시고 가져가셔야 합니다.또한 전압이 다른 만큼 플러그의 모양도 다릅니다.흔히 “ 돼지코 ” 라고 불리우는 110v 용 플러그를 준비하셔야 미국에서 전자제품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한국 : 220V
  • 미국 : 120V(110V가능)
  • 호주 : 240V
  • 영국 : 240V

멀티플러그

전 세계 모든 플러그타입이 하나로 통합되어 있으며,공항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전압을 맞추지 않은 상태에서 플러그만 바꾸어서 전자제품을 사용하면 안되며, 반드시 전압을 확인하셔야 합니다.